이글루스
삶이라는 모험

by 루디안
★ 메뉴릿 ★
★ 카테고리 ★
★ 최근 등록된 덧글 ★
장어구이님도 새해 복 많..
by 루디안 at 01/01
- ㅂ -)/ 새해 복 많이 ..
by 장어구이정식 at 01/01
5지 선다가 가능한 지문..
by 루디안 at 10/10
감사합니다. 수정했어요..
by 루디안 at 10/10
그런데, 제목에 '질문'이..
by madamlily at 10/10
정두언 어록으로 수능 ..
by 미친과학자 at 10/10
에구구... 이거 뭐 7~8..
by 멀대 at 05/17
어린 학생들을 가지고 정..
by 2steps at 05/17
멀대// 하필이면 스승의 ..
by 루디안 at 05/16
아하하... 저도 오늘 ..
by 멀대 at 05/15
★ 최근 등록된 트랙백 ★
wtf의 생각
by wtf's me2DAY
★ 라이프로그 ★
★ 메모장 ★
null
★ 이글루링크 ★
★ 이글루 파인더 ★

★ 태그 ★
rss

skin by 나드리
사이버리아드 - '가가발독'을 위하여
<사이버리아드_The Cyberiad> 1965.

이 블로그는 원래 독서 생활을 기록하기 위해 만들었다. 그런데 책을 읽어도 정리하기 귀찮아 게으름을 피우다가 오랫만에 독서 포스팅을 한다.

교훈을 얻거나 지식을 얻기 위해 문학 작품을 보지는 않는다. 재미와 감동이 있고, 덤으로 교훈이나 지식이 오는 것이다. 그런데, 공부를 많이 한 사람일수록 공부하듯이 소설을 보고, 시를 분석한다. ‘민중의 끈질긴 생명력’을 알기 위해 김수영 씨의 ‘풀’을 볼 필요는 없다. ‘민중의 생명력은 끈질기다’는 문장 하나만 알면 되는데 뭐하러 18줄이나 되는 ‘시’를 본단 말인가?

‘사이버리아드’는 공부하듯이 보면 안 되는 책이다. 이 책에 나오는 과학 용어, 수학 용어는 대부분 의미없는 맥거핀으로 쓰였다. 이 책은 그냥 그대로 즐기면 되는 책이다. 하지만 낄낄거리면서 읽다 보면 철학 명제들이 떠오르는 이상한 책이기도 하다. 이 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으면 KBS-1 라디오 ‘정용실의 문화포커스’ 9월 21자를 들으시길.

이 글에는 그냥 내 생각들을 늘어놓을 거다.

사실 우리 나라에서 장르 문학은 꽤나 천대받는다. 우리 나라 문단(?)은 정식 등단한 작가가 아니면 제대로 인정해 주지도 않고 무시한다. 더구나 장르 문학으로 등단할 방법은 없다. 그러니 제대로 된 비평도 나오지 않고, 좋은 책을 소개받기도 어렵다. 하지만, 문학 좋아하는 사람들 앞에서 SF 소설로 분위기를 잡을 수 있다. 필립 K 딕의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같은 책은 제목만 봐도 철학적 분위기가 물씬 풍기지 않는가? 하지만, ‘솔라리스’나 ‘용과 싸운 컴퓨터 이야기’ 같은 제목은 싸구려 대중 소설의 이미지를 준다.(둘 모두 렘의 소설이다.) 거기다 ‘사이버 일리아드’라니 누구는 가상 공간에서의 야한 이야기를 떠올리기도 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무시받기 딱 좋은 조건이다. 하지만 그래도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겠다.

내가 ‘사이버리아드’라는 책의 존재를 알게 된 건 영화 ‘솔라리스’를 보고 원작 소설을 찾아 읽을 때였다. 뭔가 진지한 고민이 없으면 안 될 것 같은 80년대의 강박 관념을 막 벗어나던 시기에 솔라리스에 꾀여, ‘용과 싸운 컴퓨터 이야기’를 읽고 렘의 최고 걸작이라는 ‘사이버리아드’를 읽고 싶었는데, 한글판을 찾을 수가 없었다. 책이 나온 지 43년만에 비로소 번역이 되어 한글로 읽을 수 있게 되었고, 나는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내용에 낄낄대며 과거에 확률적으로 존재했던 ‘대한민국 권력을 장악한 좌빨’을 떠올리기도 했고, 창조자의 한계를 태생적으로 안고 태어난 완벽한 덧셈 기계로 연상되는 우리 국민의 창조물인 대통령들을 생각해 보기도 했다. ‘가가발단’을 보며 노자의 ‘무위’는 깨달은 자들만 가능할 거라 빈정대던 교수도 떠올랐고, ‘가르강튀아’처럼 연결된 대중은 권력자들의 욕구를 조롱거리로 만들며, 평화롭고 논리적인 세계를 만들지 않을까 하는 한가한 망상도 해 보았다.

그냥 읽어 보고 느끼고 웃고 울고...... 자연스럽게 책을 읽으며 떠오르는 대로 생각하는 것이 ‘가가발독’이 아닐까?



이글루스 가든 - '독서'라는 씨앗에서 시작하는, ...
by 루디안 | 2008/10/22 14:20 | 독서 |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airspray.egloos.com/tb/211299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